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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서울 용산구 용산2가동, 외국인 주민과 '더 가까이'…해방촌 맞춤행정 강화

김동영 기자 입력 2025.07.18 21:46 수정 2025.07.18 21:46

- ‘해방촌’ 용산2가동, 외국인 거주자 비율 16%…지역 내 다문화 중심지로 부상
- 생활정보 안내부터 법률·세무 상담까지…외국인 정착 돕는 맞춤형 행정서비스
- 외국인 주민과 동 직원 1:1 매칭…영어 동아리로 실무 소통역량도 함께 키워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오른쪽)이 지난 4월 용산구민 한마음 체육대회에서 용산2가동 외국인 주민 벤자민 스핑크 씨와 환한 웃음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용산구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해방촌’으로 불리는 용산2가동 외국인 주민들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과 소통 강화를 위한 행정 서비스를 본격화하고 있다.

올해 용산2가동의 외국인 거주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약 16%에 달해, 주민 6명 중 1명이 외국인인 셈이다.

용산2가동주민센터(동장 조원남)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다문화 환경에 적합한 맞춤형 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다.

외국인 대상 생활정보 안내는 물론, 법률·세금 등 전문 상담 연계, 지역 행사 초청, 정기 간담회 운영 등을 통해 실효성 있는 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행정민원팀 오현실 팀장은 “해방촌이라는 이름 그대로, 이곳은 오래전부터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어우러져 살아온 곳”이라며

“매년 외국인 거주자가 꾸준히 늘고 있어, 이제는 행정 서비스도 이들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동 주민센터는 사업 추진에 앞서 두 차례 외국인 주민 대상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외국인들은 ▲생활정보 ▲법률·비자 상담 ▲행사 참여 ▲한국어 교육 ▲지역 사회 내 소속감 제고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용산2가동은 지역 내 외국인 커뮤니티 공간인 ‘Dialogue(신흥로 31)’와 협력하여 외국인 맞춤 행정의 거점으로 삼고 있다.

이곳에서는 쓰레기 배출 방법, 주차 규칙 등 실생활 정보가 다양한 언어로 안내되며, 동 주민센터는 외국어 안내문도 제작해 배포 중이다.

지방세, 체납, 비자 문제 등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구청에서 운영하는 전문가 무료상담실과 연계된다.


용산2가동주민센터 민원창구에서 직원이 외국인 주민에게 생활정보 및 행정서비스 관련 안내문을 설명하고 있다. ⓒ용산구

외국인과의 밀착 소통을 위한 ‘도움 Helper(헬퍼)’ 프로그램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동 직원이 외국인 1인과 직접 연결되어 생활 안내, 민원 지원, 긴급 상황 시 도움까지 일상적 소통을 책임지는 1:1 매칭 방식이다.

향후 운영 성과를 분석해 자원봉사 주민도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공무원 스스로 외국인과의 언어 장벽을 낮추기 위한 노력도 병행되고 있다.

용산2가동 직원들은 영어 동아리를 결성해 주 1회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생활영어와 행정 표현을 학습하며,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전 영어 소통 역량을 키우고 있다.

외국인 주민이 지역사회의 주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표창 등 인센티브도 마련했다. 지난 3월에는 용산2가동 거주자 맥사라엘리자베스 씨가 ‘모범 구민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또 4월 열린 용산구민 한마음 체육대회에도 외국인 주민을 초청해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다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동 주민센터는 매월 주요 행정사항과 정책을 외국인 주민에게 안내하고, 다양한 건의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정기 간담회도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용산은 서울의 대표적인 다문화 지역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행정은 이제 포용성과 공존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외국인 주민이 지역사회 일원으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참여 기회를 확대해, 더불어 살아가는 용산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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