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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라이징스타 공연 모습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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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한 해 ‘오감으로 만나는 힐링 놀이터’라는 슬로건 아래 시민들의 라이프에 즐거움을 선사한 서울시 「2024 차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를 국내외 관광객 총 150만 명이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작년에 축제를 방문한 국내외 관광객이 19회에 총 200만 명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15회에 총 150만 명으로 회당 평균 10만 명이 방문해 작년에 버금가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몰렸다며, 「2024 차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가 명실상부한 대표 K-축제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차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는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매주 일요일 잠수교와 반포한강공원 일대에서 총 15회 개최됐다. 상반기에는 5~6월 중 당초 8회가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우천으로 인해 총 7회가 열렸고, 하반기에는 9월~10월 중 총 8회가 진행됐다.
관광객 만족도도 높았다. 상·하반기 축제를 즐겼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약 98%가 축제에 전반적으로 만족했다고 답변했다. 99%는 앞으로도 축제가 열린다면 다시 방문하고 싶고,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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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면 퍼레이드 모습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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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라이징스타·보트퍼레이드·가면퍼레이드·뚜뚜바운스 등 새로움 선사시는 차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에 재방문하는 시민 비율이 약 30%에 달하는 점에 착안해 올해는 ‘한강라이징스타’, ‘가면퍼레이드’, ‘한강 런페스타’ 등 12개에 달하는 신규 특별 프로그램을 매주 선보였다. 일상에 지친 시민들이 잃어버린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에너지 충전소의 역할을 톡톡히 해줬다고 시는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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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면 퍼레이드 모습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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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회당 최다 방문객 수를 기록한 주는 상반기 4회차(6.2.일)로, 방문객은 약 18만 5천 명에 달했다. 한강의 홍보대사인 ‘한강 앰버서더’를 선발하기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 <한강라이징스타>와 80여 척의 선박이 화려한 불꽃 쇼를 펼치며 한강의 야경을 수놓았던 <보트 퍼레이드쇼>가 열렸던 주다.
또한 내가 만든 가면을 쓰고 해군군악대, 대형 인형, 키다리 삐에로와 함께 잠수교를 행진하는 프로그램 <가면 퍼레이드>(6.16.일)와 도시와 농촌, 예술과 관객을 연결하는 만남의 장을 콘셉트로 시민들과 예술가가 설치미술에서 제철 만찬을 즐긴 <함께 예술 99분/99분>(9.1.일)도 잠수교에 신선함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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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뚜 바운스 모습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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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에 처음 선보인 40m 길이의 대형 에어바운스 슬라이드인 ‘뚜뚜 바운스’는 시작 전부터 늘어선 대기 줄이 종료 시점까지 줄어들지 않을 정도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았다.
누구나 댄스챌린지·탱고페스티벌·무소음디제잉파티 등 춤 열정 가득무엇보다 축제의 흥을 가장 돋운 것은 ‘댄스 프로그램’이었다. 특히 랜덤으로 나오는 음악에 맞춰 누구나 춤출 수 있는 <누구나 댄스챌린지>(10.20.일)에는 댄스 꿈나무 어린이들부터 K팝 댄스를 완벽하게 구사하는 외국인 관광객까지 잠수교 달빛 무지개 분수와 함께 가을밤을 열정적인 댄스로 가득 메워 잠수교의 분위기를 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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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고 페스티벌 모습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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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서울시는 국내 탱고의 저변을 넓히고자 잠수교에 세계적인 탱고 댄서들을 초대한 <탱고페스티벌>(9.29.일)을 처음 선보였다. 세계 정상급 탱고 아티스트의 공연뿐만 아니라 국내․외 탱고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밀롱가(*탱고인들이 탱고를 즐기는 모임‧행사)가 열려 탱고 문화를 엿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강의 대표 댄스 프로그램인 <무소음디제잉파티> 또한 올해 총 7천명(8회 개최)이 참여하며 잠수교의 명물로 자리 잡았다.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헤드폰을 쓰고 좋아하는 K팝 음악에 맞춰 열정적인 댄스와 함성으로 하나가 되어 잠수교의 밤을 뜨겁게 달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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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교 선셋 요가 모습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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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런페스타·잠수교 선셋요가·웰니스서울 등 즐길 거리 가득올해 잠수교에서는 ‘건강’과 ‘웰니스’도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잠수교를 지나가는 행인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었던 <잠수교 선셋 요가>(9.22.일)를 통해 시민 100여 명은 노을 지는 한강 풍경과 함께 몸과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처음 개최한 <웰니스 서울>에서는 이제는 천만 반려인 시대를 맞아 우리의 소중한 가족으로 자리 잡은 반려견들과 함께 <느림보 거북이 마라톤대회>를 가져 일상의 소중함을 느껴보기도 했다.
또한 이제는 러너들의 성지가 된 잠수교에서는 러닝 동호인들의 러닝 챔피언을 겨루는 <마스터스 러닝 챔피언십>과 다양한 피트니스와 러닝 체험 프로그램인 <함께 뛰자 한강>이 운영돼 시민들은 러닝의 즐거움을 만끽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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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의 시장 모습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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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플리마켓·뚜뚜야시장·농부의시장·힐링잠수교 등 쉼과 여유 가득축제 상설프로그램으로 매 회차 잠수교를 채웠던 <찐플리마켓>과 <농부의 시장>(동행마켓) 프로그램은 다양한 가치소비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셀러들의 참여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았다. 축제 기간 한강의 식도락을 책임졌던 푸드트럭 <뚜뚜 야시장>은 음료, 간식, 세계 음식, 분식 등 다양한 메뉴를 통해 시민들을 만족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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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 플리마켓 모습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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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뚜 야시장의 매출액은 11억 7천만 원, 찐플리마켓은 1억 1,300만 원, 농부의 시장은 2억 2,300만 원으로 총 매출액이 15억 원에 달해 회당 1억 원의 매출 집계라는 실적을 보여줬다.
실제로 축제 만족도조사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프로그램 1위, 참여한 프로그램 1위로 푸드트럭 <뚜뚜 야시장>이 선정됐다.
서울시는 내년 잠수교 보행화 공사 전까지 ‘차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올 한 해 「2024 차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에 150만 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다녀가며 명실상부한 대표 K-축제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내년에도 시민 여론을 반영한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한강을 찾은 시민들에게 잠수교가 즐겁고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매력적인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